“너도 먹고 물러나라. 너도 먹고 물러나라”
소리꾼과 연희패가 연신 외쳐댑니다. 악귀를 쫓아내는 ‘나례(儺禮)’ 의식의 이 장면은 지난 12월 27일 저녁 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열린 2023 국립국악원 송년공연 <나례(儺禮), 훠어이 물렀거라>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무대에 오른 사람만 해도 국립국악원 정악단ㆍ무용단ㆍ민속악단 등 무려 200여 명이나 되는 엄청난 공연입니다.
나례는 궁중과 관아, 민간에서 행해 온 섣달 그믐밤 사악한 악귀를 물리치고, 태평스러운 새해를 기원하는 종교의식이 예술적으로 발전한 것이지요. 우리나라 첫 문헌 기록은 약 천 년 전의 《고려사》에 있으나 처용무를 생각하면 신라 때부터 행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나례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잡귀와 역병을 쫓아내는 엄숙한 구나의식으로부터 가무와 오락이 주를 이루는 활기찬 잡희로 점차 변화, 발전해 왔습니다. 그래서 나례를 나의(儺儀), 나희(儺戱)라고도 합니다.
▲ 국립국악원 ‘나례’ 공연에서 어린이들이 복숭아나무 가지를 들고 '훠이 훠이 물렀거라' 동요를 부르며 진자(侲子)를 추어 역신들을 몰아세운다.(국립국악원 제공)
공연에는 역신을 물리치기 위하여 신라 때부터 전해 내려온 오방처용의 처용무(處容舞)와 12지신(十二支神)의 십이지신무(十二支神舞), 아이들의 진자(侲子, 역신을 쫓아내는 춤)를 추는 모습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공연에서 강조하는 것은 우리 겨레가 악귀를 물리치는 데도 “너도 먹고 물러나라.” 하면서 배불리 먹이고, 음악과 춤으로 달려 보내려 했음입니다. 악귀조차도 힘과 무기가 아닌 감싸 안으며 더불어 사는 모습을 보여주려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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