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을 배우자/우리말 다듬기

‘데스크테리어’는 ‘책상 꾸미기’로

튼씩이 2021. 7. 24. 14:2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데스크테리어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책상 꾸미기를 선정했다.

 

데스크테리어는 사무실 등의 책상을 꾸미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77()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데스크테리어의 대체어로 책상 꾸미기를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이에 대해 문체부는 79()부터 714()까지 국민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2.7%데스크테리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데스크테리어책상 꾸미기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7.5%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데스크테리어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책상 꾸미기와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

 

 

<새말모임(7. 7.) 다듬은 말>

 

대상어(원어)  -   다듬은 말  -  의  미

 

인링크(in link) - 내부 연결(방식) - 사용자가 검색한 정보의 결과를 그 사이트 내에서 찾아 보여주는 방식.

 

아웃링크(out link) - 외부 연결 (방식) - 사용자가 검색한 정보의 결과를 클릭하면 해당 웹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

 

데스크테리어(deskterior) - 책상 꾸미기 - 사무실 등의 책상을 꾸미는 일.

 

 

(붙임)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목록(2021년)

 

새말모임에서 만든 대체어 목록(2021년).hwp
0.1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