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을 배우자/우리말 다듬기

‘리걸테크’는 ‘법률 정보 기술’로

튼씩이 2021. 12. 2. 12:5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 이하 국어원)리걸테크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

 

리걸테크는 각종 법률 서비스를 구현하는 정보 통신 기술이나 그런 기술을 활용하는 서비스를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117()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리걸테크의 대체어로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이에 대해 문체부는 1119()부터 1124()까지 국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8.3%리걸테크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리걸테크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7.3%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리걸테크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와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

 

 

<새말모임(11. 17.) 다듬은 말>

 

리걸테크(legaltech) - 법률 정보 기술, 법률 정보 기술 서비스 - 각종 법률 서비스를 구현하는 정보 통신 기술, 또는 그런 기술을 활용하는 서비스. 변호사 검색, 법률 상담 신청, 법령 검색 등을 구현 또는 서비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 친환경 수익 전략 - 친환경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등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환경을 보전하는 사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