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세상사는 이야기

서경덕 교수 “푸마 유럽 공식 홈피 등장 욱일기 제거”

튼씩이 2020. 8. 20. 08:18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네티즌들과 함께 푸마 유럽 공식 홈페이지에 등장한 욱일기를 없앴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지난 광복절 연휴 기간동안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인 푸마의 유럽 홈페이지에 욱일기가 등장했다는 제보를 많이 받았다”고 17일 전했다.

그는 “이런 상황속에서 제보해 준 네티즌들과 함께 항의 메일을 보냈다”며 “17일 오전에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욱일기 디자인이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의 욱일기 사용은 예전부터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나이키에서는 마이클 조던 농구화 시리즈에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했고, 지난 러시아 월드컵 당시 FIFA 공식 후원 기업인 아디다스의 홍보영상에서도 욱일기가 등장해 논란이 됐다.

서 교수는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한 글로벌 기업에 대해 우리가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잘 몰라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욱일기의 정확한 의미를 그들에게 제대로 알려주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기업이 그 나라의 국민적 정서를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소비자인 우리 스스로가 역사인식을 제대로 갖춰 나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경덕 교수팀은 지금까지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했던 욱일기 디자인을 꾸준히 없애려 노력해왔다. 내년에 열릴 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을 저지하기 위한 전 세계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푸마 욱일기 - 변경 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