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을 배우자/우리말 다듬기

‘아르피에이(RPA)’는 ‘업무 처리 자동화’로

튼씩이 2022. 3. 3. 12:52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 이하 국어원)아르피에이(RPA)’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업무 처리 자동화 선정했다.

 

아르피에이는 인간을 대신해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을 이르는 말이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216()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아르피에이의 대체어로 업무 처리 자동화 선정했다.

* 새말모임: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이에 대해 문체부는 218()부터 24()까지 국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6%아르피에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아르피에이업무 처리 자동화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85.7%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아르피에이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업무 처리 자동화와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

 

 

<새말모임(2. 16.) 다듬은 말>

 

아르피에이(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업무 처리 자동화 -인간을 대신하여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

 

미코노미(meconomy me+economy) - 자기중심 소비 -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나 지출 등의 경제 활동.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나 지출 등의 경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