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은 제례문화의 바람직한 계승을 위해 ‘제례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라는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제사상과 차례상
첫 번째는 명절 차례문화에 대한 오해이다. 차례(茶禮)는 설과 한가위 등 명절이 돌아왔음을 조상에게 알리는 의식으로, 이때 차(茶)를 올렸던 습속에서 유래된 말이다. 제사는 고인의 기일에 조상의 영혼을 모셔 와서 음식을 대접하는 의례이다. 그래서 명절 차례상에는 차가 중심이 되고, 기일 제사상에는 각양각색의 음식이 차려진다.
▲ 《가례》(저자 : 주자)
▲ 《가례》(저자 : 주자) 해당 인용부분 표시
한국국학진흥원 김미영 수석연구위원에 따르면 차례는 조상에게 예(禮)를 올리는 간단한 의식이고, 제사는 기일을 맞은 조상의 영혼을 기리고 달래는 추모의례다. 예법 지침서인 주자가례에도 차례상에는 술 한잔, 차 한잔, 과일 한 쟁반을 차리고 술도 한 번만 올리고 축문도 읽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원래 간결했던 차례음식이 경제적 여유가 생겨나고 유통구조가 발달하면서 점차 늘어났다. 그러다 보니 우리 사회에서 차례상은 사라지고 제사상만 남게 되었다”라고 했다. 하지만 전통 격식을 지키는 종가에서는 술, 떡국, 전 한 접시, 과일 한 쟁반 등 주자가례의 원칙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차례상을 마련한다. 이에 견주어 세세한 예법이나 격식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일반 가정에서는 차례라는 형식만 따를 뿐, 조상을 잘 대접하고 모신다는 생각에서 여러 가지 음식을 마련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넘침은 모자람보다 못하다’
▲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차례상
▲ 경북 안동 퇴계 이황종가 설차례상
김미영 수석연구위원은 “많고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전통예법에서는 모자라는 것보다 넘쳐나는 것을 경계했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차례상에 술과 과일 등 간단한 음식을 차리지 않고 제사음식을 잔뜩 올려놓으면 ‘참람(僭濫)*’이라고 해서 ‘비례(非禮)**’로 여겼다.
이처럼 차례상의 본래 모습을 되살린다면 예법도 지키고 차례음식 장만을 둘러싼 가족 갈등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올해부터라도 차례상에서 제사음식을 과감히 걷어내는 것은 어떨까?
*참람(僭濫) : 지나치거나 넘치는 것
**비례(非禮) : 예(禮)가 아니다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사진이 있는 이야기 >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레빗 제4787호) 계묘년! 흑토끼가 새해 선물을 드립니다. (0) | 2023.01.22 |
---|---|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신라의 보물에서 오늘의 보물로 (0) | 2023.01.20 |
자동차 중심의 도로가 사람 중심의 도로로 (0) | 2023.01.18 |
하와이 독립운동사적지 14곳 표지판 설치 (0) | 2023.01.18 |
(얼레빗 제4786호) 전 세계 4점뿐인 조선 16세기 나전함 귀국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