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있는 이야기/책을 읽자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커넥팅랩, 현경민 외 10명

튼씩이 2020. 5. 1. 13:11




2019년 초반부터 시작된 미중 무역 전쟁은 5G의 탄생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이 화웨이를 필두로 5G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공세를 펼치면서 세계 5G 시장 선점에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 이에 미국이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중국의 약진을 지켜만 볼 수 없어 본격적인 무역 제재에 들어간 것이다. 이제 5G는 단순히 스마트폰의 빠른 속도를 위한 기술이 아니다. AI, 로봇, 히어러블 등으로 대표되는 4차산업혁명을 누가 선도하는지에 관한 나라들의 운명을 가를 코어 기술인 것이다.

지난 6년간 트렌드 1위 『모바일 트렌드』를 발간한 커넥팅랩은 『모바일 미래보고서』로 재탄생하며 기술의 나열에만 그치지 않고, 5G를 둘러싼 IT 국내외 정세와 향후 미래 산업의 전망 등을 치밀하게 다뤘다. 이를 통해 미중 무역 전쟁의 핵심 이슈와 트렌드는 물론, IT 기술의 발전 양상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술개발에 집중했던 2010년대를 마감하고 다가온 2020년은 첨단 기술 상용화의 분기점이 되는 한해다. 앞으로 10년 뒤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IT 분야 절대 강자 커넥팅랩의 안내에 따라 미래를 앞서 살펴보자.  - yes24, 책소개에서 -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 한 가지.

다른 책들로 마찬가지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겠지만, 이러이러한 제품이, 통신 환경이, 사업이 있다더라 하면서 기존 사업이나 제품을 설명하고 조그마한 전망치를 내놓고 이게 무슨 대단한 것인양 떠들어댄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소설같은 픽션이 아닌 경우에는 기존 현상을 참고하면서 미래 전망을 내놓는 것이 맞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책을 읽으면서 갑자기 드는 생각이 '참 책 내기 쉽구나' 였다. 나만의 착각일까. 아니면 너무 나갔을까. 잘 모르겠지만 어찌 되었든 책을 읽는 내내 이런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