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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각(華角)은 쇠뿔을 얇게 갈아 투명하게 만든 판을 말하며, 이것을 써서 공예품을 만드는 것을 화각공예, 그 공예품을 만드는 사람을 화각장이라고 합니다. 화각공예는 재료가 귀하고 공정이 까다로워서 많이 만들 수 없었으므로 높은 양반들의 기호품이나 애장품에 주로 이용되었습니다. 화각공예는 회화적인 성격을 갖추고 있으며, 나전칠기(螺鈿漆器)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는 고유의 전통왕실공예일뿐 아니라, 동양공예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특이한 공예이지요.
화각공예로 만든 것들을 보면 보석함, 경대, 반짇고리, 참빗, 바느질자, 실패, 장도 같은 여성들이 주로 쓰는 소품들이며, 드물게 2, 3층의 버선장, 머릿장이나 사방탁자, 경상(經床)도 보입니다. 무늬는 장수를 비손하는 글자나 각종 상징물·자연물 따위를 조각하였습니다.
화각공예 작품으로 오래 된 것을 꼽으라면, 신라에서 건너간 것으로 보이는 일본 쇼소원(正倉院) 소장 바느질자[침척, 針尺]과 경주의 제155호분에서 나온 백화수피제서조도채화판(白樺樹皮製瑞鳥圖彩板)은 화각제품의 일종으로 추정됩니다. 화각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세계 유일의 공예분야로서 1910년대에 양화도(楊花渡, 현재 서울 망원동)에는 60여 호의 화각공방이 있었다고 하지요. 지금 중요무형문화재 제109호 화각장(華角匠) 기능보유자는 이재만 선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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