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있는 이야기/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얼레빗 3931호) 한복의 유행과 왜곡된 한복 시비

튼씩이 2018. 10. 22. 10:15

한국문화편지

3931호 (2018년 10월 22일 발행)

한복의 유행과 왜곡된 한복 시비
섬네일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3931[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지난달 11일 서울 종로구청은 ‘한복 제대로 입기’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종로구청은 “최근 몇 년 동안 한복을 입고 궁궐과 인근 관광지를 찾는 젊은 층과 관광객이 많아지고 화려한 금박과 레이스, 리본으로 장식된 화려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는 이들을 곳곳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한복의 형태는 우리의 전통의복과는 거리가 멀 뿐더러 왜곡되고 변형된 형태의 잘못된 문화전파가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예쁜 사진을 찍기 위해 일부러 화려한 것으로 골랐다. 놀이 문화에 굳이 전통을 고수할 필요가 있나”라는 반론…
낙엽 지는 가을, 땅거미 보고 시름에 잠기다
80년 만에 돌아온 진경산수, <겸재정선화첩>
빛깔이 아름다운 “상감당초무늬 청자대접”
왜구를 막기 위해 돌로 쌓은 제주 별방진
지난 한국문화편지 보기 >

오늘의 머릿기사

더보기
유창 명창의 “배뱅이굿”, 관객들 열광하다남산국악당의 “2018 서울무형문화축제” <풍류마당> 열려…
섬네일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떠나간다 떠나간다 배뱅이 혼신이 떠나간다 에 ~ 헤 에헤 아미 타 ~ 어야 불이로다“ 무대에서는 서울특별시무형문화…
독립유공자공훈록 사진 꼭지, 비워있는 까닭은?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기록물에 쓴소리 (3) 인터넷에도…
섬네일 [우리문화신문=이윤옥 기자]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기록물에 대한 쓴소리 3회째는 사진부분이다. 전자공훈록(국가보훈처 → 전자공훈록 → 독립유공…
중국 긴 창, 일본은 칼, 우리 겨레는 활[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3915]
섬네일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중국인들이 우리 겨레를 ‘동이(東夷)’라 불렀는데 여기서 이(夷)는 큰 활(大弓)이라는 뜻이라고 하지요. 그만큼 우리 겨…
독립유공자 6명을 낸 배화여고, 독립운동의 산실
씨앗과 열매 / 김정애
오늘은 흰 이슬이 내리는 24절기 백로(白露)
호미씻이 하고, 들돌 들고 오늘은 백중날
[화보] 천년 신목(神木) 은행나무 있는 양평 용문…
'춤' 자의 무한한 이미지 '몸짓, 붓으로 풀다' 전 열려

우리음악 이야기

더보기
옛 사대부들은 판소리 중 적벽가 좋…[서한범 교수의 우리음악 이야기 389]
[우리문화신문=서한범 명예교수] 지난주에는 서도소리의 요성법이 경기지방이…

토박이말 이야기

더보기
[토박이말 되새김]4351_10-3(사)토박이말바라기와 함께하는 참우리…
[우리문화신문=이창수 기자] [토박이말 되새김]열달 세 이레 물이 흘러가듯…

맛있는 일본 이야기

더보기
교토 천도를 기리는 10월 22일의…[맛있는 일본이야기 461]
[우리문화신문=이윤옥 기자] 교토는 지금 10월 22일(월)에 열리는 지다이마츠리…

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더보기
섬네일
모노음악극 <괴물>, 판소리와 서양음악…
섬네일
‘방’과 인간 이야기 국립무용단 신작…
섬네일
신기한 꿀벌 세상, 농촌진흥청에서 만나…
섬네일
유창 명창의 “배뱅이굿”, 관객들 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