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례(儺禮)란 민가와 궁중에서 음력 섣달 그믐날에 묵은해의 귀신을 쫓아내려고 베풀던 의식을 말하는데,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나례가(儺禮歌)>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용향악보』는 향악의 악보를 기록한 악보집으로 1권 1책으로 되어 있지요. 향악(鄕樂)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용하던 궁중음악의 한 갈래로, 삼국시대에 들어온 당나라 음악인 당악(唐樂)과 구별되는 한국 고유의 음악을 말합니다.
『시용향악보』에는 악장을 비롯한 민요, 창작가사 등의 악보가 실려 있는데, 그 가운데 가사(歌詞/歌辭)는 모두 26편입니다. 1장에 수록되어 있는 가사 가운데 <상저가>, <유구곡>을 비롯한 16편은 다른 악보집에 전하지 않아 귀중한 자료입니다. 이 16편에는 순 한문으로 된 <생가요량>, 한글로 된 <나례가>, <상저가> 등이 있고, <구천>, <별대왕>과 같이 가사가 아닌 ‘리로노런나 로리라 리로런나’ 같은 여음(餘音)만으로 표기된 것도 있습니다.
서울 서대문구의 (재)아단문고에는 보물 제551호로 지정된 『시용향악보』가 있는데, 여러 정황으로 미루어 조선 중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사의 원형이 잘 보전되어 있는 이 책은 국문학 연구와 민속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음 - 가사 없이 감흥을 불러일으키거나 노래의 리듬을 위하여 별 뜻 없이 넣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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